
“읽지 않은 메일을 요약해 줘”라는 사용자의 말이 끝나기 무섭게 AI가 스스로 브라우저를 띄운다. 메일함을 뒤져 내용을 요약하더니, 별도의 지시가 없었음에도 맥락을 파악해 캘린더 앱을 열고 미팅 일정을 등록한다.
생성형 AI 솔루션 전문 기업 제논이 지난 16일 개최한 ‘제4회 AI익스피리언스 데이(AIXperience Day)’에서 선뵌 ‘원에이전트’의 모습이다.
고 대표는 “현재 기업 AI 도입은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답변의 정확도를 높이는 RAG(검색 증강 생성)와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가 보편적”이라며 “이제 AI와 사람간 협업이 용이하도록 통합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AI가 스스로 판단하고 업무를 완결하는 ‘액셔너블 AI’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고객사 세션에서는 공공 및 금융 기업 담당자들이 연사로 나서 제논 AI 솔루션 도입을 통해 일궈낸 AX 혁신 사례를 발표했다. 한국가스공사는 공공기관 최초로 하이브리드 LLM을 현업에 적용해 업무 효율을 높인 사례를 공개했으며 BC카드는 자사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의 AI 기술 접목 과정과 이에 기반한 대고객 서비스의 효율화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진 시연에서는 원에이전트가 실제 사람처럼 PC를 직접 제어하며 업무를 완결하는 과정이 공개돼 큰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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