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PC 시장의 중요한 화두로 꼽히는 ‘AI PC’로의 변화는 노트북과 데스크톱 PC 시장에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AI PC로의 전환 시점이다. PC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AI PC’의 기준인 ‘신경망처리장치(NPU)’ 유무에 따른 구분으로는 데스크톱 PC의 경우 지난 2024년 10월 인텔이 코어 울트라 200S 시리즈를 처음 선보이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노트북 PC 시장이 2023년 12월 ‘코어 울트라 시리즈 1’의 등장과 함께 AI PC 시대에 접어든 것보다는 약 1년 정도 늦은 셈이다.
PC시장 전반에서 통용되는 ‘AI PC’의 정의는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탑재한 PC’라 하면, 데스크톱 PC 시장은 이제 AI PC로의 전환을 시작한 상태다. 현재 판매 중인 제품 중 데스크톱 PC를 위한 프로세서 중 NPU가 탑재된 프로세서는 인텔의 ‘코어 울트라 200S 시리즈’와 AMD의 ‘라이젠 8000G 시리즈’가 있다. 인텔은 주력 제품군인 코어 울트라 200S 시리즈 전반에 NPU를 기본 탑재했지만, AMD는 현재 주력 제품군인 ‘라이젠 9000 시리즈’에 NPU를 탑재하지 않고 있다.
인텔은 올해 주력 제품군 전반을 ‘코어 울트라 시리즈 2’로 전환하면서 노트북 PC와 데스크톱 PC 시장 모두에서 ‘AI PC’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이러한 전환의 근간에는 ‘NPU’가 있다. 인텔은 코어 울트라 시리즈 2에서 데스크톱과 노트북 PC용 플랫폼 모두에 NPU를 기본 탑재했다. 이 중 코어 울트라 시리즈 2의 주력 모델인 코드명 ‘애로우 레이크(Arrow Lake)’에는 이전 ‘코어 울트라 시리즈 1’세대에도 사용했던 13TOPS(초당 13조회 연산) 수준 성능의 3세대 아키텍처 기반 NPU가 탑재됐는데, ‘AI PC’ 요건은 만족하지만 ‘코파일럿+ PC’ 요건을 충족시키지는 못한다.
해당 게시물에 음란물(아동 포함), 도박,광고가 있거나 바이러스, 사기파일이 첨부된 경우에 하단의 신고를 클릭해주세요.
단, 정상적인 게시물을 신고할 시 사이트 이용에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ㅇㅅㅎ04 님의 최근 커뮤니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