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컴그룹 계열사 한컴위드(054920)가 양자내성암호(PQC) 시장 공략에 나선다. 양자내성암호를 이용하면 양자컴퓨터가 현재의 암호체계를 무력화할 위험에 선제 대응할 수 있다.
한컴위드는 양자내성암호를 포함한 보안기술 연구 전문 자회사 소프트포럼의 ‘IQNUS Crypto v1.0’ 암호모듈이 국가정보원 암호모듈 검증(KCMVP)을 통과했다고 13일 밝혔다.
‘IQNUS Crypto v1.0’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양자내성암호 표준으로 선정한 알고리즘을 비검증대상 알고리즘에 국내 최초로 포함한 암호모듈이다. 검증을 통과해 기술력과 안정성을 입증받았다.
한컴위드는 양자컴퓨팅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현재의 암호체계가 위협받고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구글이 공개한 105큐비트(Qubit) 탑재 양자컴퓨터 칩 ‘윌로우’는 기존 슈퍼컴퓨터로 10셉틸리언(10의 24제곱)년 걸리는 문제를 5분 만에 해결하는 성과를 보여줬다.
미국 등 주요 국가의 정부와 산업계는 2035년까지 현재 암호체계 전반을 양자내성암호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과 표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양자컴퓨터 전문가들은 ‘지금 수집해 나중에 해독하는'(HNDL) 공격에 대비해 현재 발표된 양자내성암호 표준을 즉각 적용할 것을 권고한다.
우리나라 정부도 2035년까지 양자내성암호 전환을 위한 '양자내성암호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2029년까지 한국형 양자내성암호(KpqC) 개발과 표준화를 완료하고, 2030년까지 체계 전환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컴위드는 금융·의료·국방 등 주요 산업 분야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양자내성암호 기술을 다양한 제품·사업에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통신 구간 암호 설루션 ‘한컴 엑스커넥트(xConnect) v4.0’을 출시했고, 12월에는 정형·비정형 데이터 보안 설루션 ‘한컴 엑스디비(xDB) v5.0’을 선보였다.
해당 게시물에 음란물(아동 포함), 도박,광고가 있거나 바이러스, 사기파일이 첨부된 경우에 하단의 신고를 클릭해주세요.
단, 정상적인 게시물을 신고할 시 사이트 이용에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tidskfknara 님의 최근 커뮤니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