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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신학기 특수 겨냥 'AI 노트북' 경쟁

ㅇㅅㅎ04
BEST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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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와 LG전자가 새해를 맞아 인공지능(AI) 노트북 신제품을 출시, 신학기 특수 경쟁에 돌입했다. 양사 모두 인텔의 최신 AI 칩을 탑재한 노트북을 선보였지만 주력 제품과 가격, 출시 일정 등에서 서로 다른 전략을 취했다. 1분기는 통상 노트북 교체 수요가 가장 높은 시기로, 양사의 상반된 전략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달 인텔의 차세대 중앙처리장치(CPU)인 루나레이크와 애로우레이크를 탑재한 노트북 신제품을 각각 선보였다. 양사 모두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CPU로 인텔의 최신 칩을 장착한 신제품을 내놨지만, 주력으로 밀고 있는 버전뿐 아니라 가격과 출시일 등 세부 전략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지난 2일 인텔의 루나레이크를 탑재한 '갤럭시북5 프로'를 14형·16형 두 가지 모델로 출시했다. 전작 대비 성능을 강화하면서도 가격은 최대 18만2000원 낮춰 소비자 부담을 줄이는 데 중점을 뒀다. 출고가는 176만8000~280만8000원으로 책정됐다. 사용자가 화면 속 원하는 사진 위에 원을 그려 검색하는 'AI 셀렉트'가 갤럭시북 모델 최초로 탑재됐다.

 

이어 13일 인텔의 또 다른 CPU인 애로우레이크를 장착한 16형 갤럭시북5 프로도 선보였다. 사양에 따라 세 가지 모델로 구성했으며, 출고가는 196만8000~231만8000원으로 결정했다. 다만 판매 창구로 삼성닷컴이 아닌 11번가 등 온라인 유통채널을 선택했다. 이는 루나레이크 버전이 갤럭시북5 프로의 주력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LG전자도 지난 13일 2025년형 'LG 그램 프로'를 선보였다. CPU는 삼성전자처럼 루나레이크와 애로우레이크 버전 2종을 채택했지만 16형뿐 아니라 17형 대형 모델도 함께 구성했다. 출고가(LG 그램 프로 360 포함)는 243만~334만원으로, 전작과 비슷한 수준이다. 필요에 따라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형 AI 솔루션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한 '멀티 AI' 기능을 탑재했다.

 

루나레이크는 저전력에 강점을 가진 차세대 CPU다.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와 AI 처리 성능을 겸비한 것이 특징이며, 지난해 3분기부터 이미 해외 PC 제조사를 중심으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고성능 그래픽 처리와 데이터 연산 능력이 뛰어나 영상 편집 등 고사양 작업에 적합한 애로우레이크의 경우 인텔의 요청에 따라 이달 13일을 기점으로 글로벌 판매가 허용됐다.

 

이에 삼성전자는 이달 2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신제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였다. 반면, 경쟁사인 LG전자는 루나레이크와 애로우레이크를 모두 탑재한 신형 노트북을 동시에 출시하기 위해 13일 제품을 공개하며, 삼성전자보다 10일가량 출시 시기가 늦춰졌다.

 

양사의 주력 신제품에서 16형 크기의 비슷한 사양(루나레이크, 16GB RAM·512GB SSD)을 갖춘 모델끼리 단순 비교하면, 우선 갤럭시북5 프로(모델명 NT960XHA-KY71G)가 LG 그램 프로(16Z90TS-GS5HK)보다 가격 면에서 18만원가량 더 저렴하다. 해상도에서도 갤럭시북5 프로(2880×1800)가 LG 그램 프로(2560×1600)와 비교해 앞서는 모습이다. 무게 면에서는 LG 그램 프로(1.239kg)가 갤럭시북5 프로(1.56kg)보다 300g가량 더 가볍다.

 

여기에 더해 AI 성능이 유사한 수준이라고 가정한다면 갤럭시북5 프로가 LG 그램 프로보다 소비자에게 더 높은 관심을 받을 것이라는 게 업계 일각의 시각이다. LG전자가 고가 정책을 유지하며 신제품 출시 시기가 상대적으로 늦었던 반면, 삼성전자는 가성비와 빠른 출시 전략으로 신학기 초기 수요를 선점할 유리한 위치를 확보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 1분기 노트북 신제품 판매에 화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보통 1분기는 학생과 직장인을 중심으로 한 노트북 교체 수요가 연중 가장 높은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올해는 AI PC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해"라며 "이번 1분기 판매량이 양사의 연간 실적과 시장 점유율의 향방을 가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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