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2월 사이버 보안 회사 ‘퀀텀디펜스5e(QD5)’는 미국 국방부 당국자에게 암울한 의견을 전달했다. 이르면 2025년 전 세계가 ‘큐데이(Q-Day)’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였다. 큐데이란 현존하는 슈퍼컴퓨터보다 수십억 배 이상 빨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양자컴퓨터 기술로 인해 기존의 모든 디지털 암호 보안 체계가 뚫리는 날을 뜻한다. 국가 안보 차원의 불안감이 확산되자 그해 8월 조 바이든 정부는 양자컴퓨터 분야 등에 대한 미국 기업·개인의 대중국 투자를 규제하는 법안을 발효했다. 그리고 이달 5일 미 상무부는 양자컴퓨터 기술 및 관련 장비·부품·재료·소프트웨어 등에 대해 광범위한 수출 통제를 가하는 ‘임시 최종 규칙(IFR)’을 발표했다.
미중에 비해 한국은 크게 뒤처졌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올해 1월 공개한 양자컴퓨터는 20큐비트급에 불과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양자컴퓨터 관련 사업 예산은 올해 100억 원대에 머물러 있다. 국회는 지난해 10월에야 양자 과학기술 및 양자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통과시켰다. 이래서는 큐데이에 대비할 수 없다. 민관정이 한 팀으로 자본·인재·인프라를 대폭 확충해 양자컴퓨터 패권 전쟁 속에서 우리의 데이터 주권을 지켜야 한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DE7QA9SGW
해당 게시물에 음란물(아동 포함), 도박,광고가 있거나 바이러스, 사기파일이 첨부된 경우에 하단의 신고를 클릭해주세요.
단, 정상적인 게시물을 신고할 시 사이트 이용에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yang120 님의 최근 커뮤니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