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내년 3월을 목표로 전국 초·중·고에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강경숙 조국혁신당 의원은 "현재 AI 디지털 교과서를 추진하는 절차나 정책, 방법 검증에는 큰 문제가 있다"며 검증 자료와 결과 등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22일 오전, 강경숙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산하기관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케리스) 정제영 원장의 AI 디지털교과서 입장문을 반박했다.
AI 디지털교과서는 내년 3월 전면 도입을 앞둔 상황이지만 이 사업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원 등 교육 3주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AI 디지털교과서가 소위 ‘교육계 4대강 사업’으로 불리는 상황에 연수 등 실무 책임을 맡고 있는 정제영 케리스 원장이 SNS에 ‘오해와 진실’이라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되고 있다는 게 강 의원 측 설명이다.
정 원장은 생성형 AI는 ‘기술적 한계’가 많아 그대로 활용하지 않으며, 수업 활용 기술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돼야 하고, AI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적정 기술을 정하는 문제’가 교육적 관점에서 사회적 담론이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강경숙 의원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돼야 한다는 것은 아직도 AI 디지털교과서를 어떤 수준에서 추진할지 검증하지 못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며 정 원장의 입장을 정면으로 지적했다.
또 정 원장은 내년 전체 학교 도입보다 시범 적용이 필요하지 않냐는 물음에 “국가 수준에서 학생들의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디지털 교육 기반을 갖추는 것은 국가가 해야 할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도 강 의원은 "이주호 장관은 방송에선 AI 디지털교과서가 필수과정이라 했다가 국회에 와서는 보조도구라고 입장이 오락가락 했다"면서 "교육격차를 해소한다면서 이렇게 입장이 바뀔 수도 있는 것인가. 만약 도입해 교육격차가 해소되지 않으면 누가 책임지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정 원장은 “전면 도입이 다양한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수업 전체를 AI 디지털교과서로 진행하는 것은 오해의 발로며 수업에서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방법과 시간은 다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대해 강 의원은 “현장 교사들은 AI 디지털교과서 샘플을 본 적도,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지조차 모르는데 그것을 어떻게 산하 기관장이 장담할 수 있는지 그저 황당할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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