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 APEC 한중 정상회담 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재명 대통령에게 건넨 스마트 폰 선물로 화제를 모았던 기업, 중국 샤오미 그룹이 스마트 전기차와 AI관련 혁신 분야를 위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샤오미 그룹(1810.HK)은 18일 3분기 재무 보고서에서 총 매출이 1,131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3% 증가했고, 조정 순이익은 11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9%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샤오미(Xiaomi)의 3분기 스마트 전기차 및 AI 관련 혁신 사업 매출은 290억 위안(약 3조 2천억 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99.2% 증가세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부문 매출은 841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샤오미가 3분기 재무보고서를 발표한 18일 뉴스핌 기자는 산둥성 옌타이시 즈푸(芝罘)구의 대형 '허마셴성' 상가 건물에 입주한 샤오미 매장을 찾았는데, 샤오미 자동차가 요즘 중국 차 시장에서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샤오미의 스마트 전기차 및 AI 관련 혁신 사업 부문은 2025년 3분기에 사상 최대인 290억 위안 매출을 달성했다. 이 중 스마트 전기차 매출은 283억 위안, 기타 관련 사업 매출은 7억 위안에 달했다.
올해 3분기 샤오미의 스마트 전기차 및 AI 관련 혁신 사업 부문은 7억 위안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분기 사상 첫 영업 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옌타이 즈푸구 '허마셴성' 내 샤오미 매장 책임자는 스마트폰을 열어 재무보고서 발표 관련 소식을 보여주면서 3분기 샤오미의 신차 인도 대수는 10만 8,796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영업망을 공격적으로 확충한 결과 샤오미는 2025년 9월 30일 기준 중국 본토 119개 도시에 402개의 자동차 판매 대리점을 개설했으며, 중국 본토 125개 도시에 209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샤오미는 특히 전국 주요 판매 대리점에 자사의 최신 스마트폰및 노트북 PC 등을 함께 전시 판매하는 퓨전 영업 전략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나가고 있다.
현재 샤오미는 스타벅스의 매장 개설 전략과 똑같이 유동 인구가 많은 번화가의 가장 큰 상가 건물에는 반드시 매장을 개설하는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와함께 샤오미 자동차 사업에 있어 고가 프리미엄 모델을 집중으로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 사이에 '샤오미는 고급차'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구축하고 있다.
18일 옌타이시 즈푸구 '허마셴성' 상가 건물안의 샤오미 매장 책임자는 최신형 샤오미의 SUV 전기차 모델 YU7을 가리키며 판매 가격이 한화 7000만원이 넘는다고 소개했다.
샤오미가 18일 내놓은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까지 샤오미가 판매한 차량은 25만대를 훌쩍 넘어섰다.
샤오미의 이 매장은 스마트폰과 노트북 PC를 비롯한 다양한 첨단 전자 제품과 자동차를 함께 전시 판매하는 복합 퓨전 매장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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