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검색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구글이 지배하던 검색엔진 시장에서도 변화가 감지된다.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빅테크가 앞다퉈 AI에 막대한 규모 투자를 이어가면서 이전과 다른 방향으로 검색엔진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시장은 AI 빅테크의 다음 격전지로 꼽힌다. 문서 요약 및 작성, 이미지 생성 등의 AI 서비스를 PC 환경에서 활용하는 일이 일반화되며 '이제 AI 없이는 일하기 힘들다'는 이들도 적지 않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아직 PC만큼 AI 활용 환경이 무르익지 않은 탓에 휴대전화 제조업체의 역할이 더 부각되는 분위기다.
◆ 검색 다변화 신호탄
생성형 AI 시대를 연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최근 챗봇을 적용한 검색 기능 서비스를 이달 초부터 시작했다. 실시간 웹 검색과 뉴스·데이터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챗GPT와 대화를 통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검색 기능은 현재 가장 최신 AI 모델인 GPT-4o의 미세 조정 버전으로 구동된다.
생성형 AI 기반 검색 시장의 포문을 연 퍼플렉시티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분기별 이용자 수 증가율은 9%를 기록하고 있고 기업 가치는 올해 초 5억2천만달러에서 지난달 기준 80억달러로 증가했다. 대화형식의 검색 방식과 출처 표시, 후속 질문 제안 등 편의성이 높은 기능으로 꾸준히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퍼플렉시티는 현재 일반 소비자 대상 유료 상품으로 수익을 내기 시작했고, 기업 고객 대상으로 내부 자료를 검색하는 상품을 출시했다. 앞으로 광고 판매로 수입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페이스북 모기업 메타는 자동화된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분류·저장하는 웹 크롤링을 이용, 챗봇이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시사 관련 질문에 대화형으로 답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 측은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않았으나, 자체 웹 크롤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메타 AI가 검색형 질문에 더 많이 사용될 전망이라고 최근 밝힌 바 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네이버는 AI 핵심 기술은 자국화해야 한다며 '소버린'(자주적인) AI의 중요성을 주창하고 있다. 생성형 AI 검색 특화 서비스 '큐:'와 생성형 대형언어모델(LLM)인 '하이퍼클로바X' 적용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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