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세종사이버대(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는 최근 국내 대표 클라우드 민간 협의체인 오픈클라우드플랫폼얼라이언스(OPA, Open Cloud Platform Alliance)와 산업체 위탁교육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Copyright© 베리타스알파무단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 금지협약식에는 김홍진 OPA 의장(이노그리드 퀀텀스퀘어 총괄 전무)과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김효정 학과장이 참석했다. 김홍진 의장은 네이버클라우드 전무, 한국 IBM 상무를 역임한 국내 클라우드 산업의 대표적인 전문가다.
이번 협약을 통해 OPA의 113개 회원사 소속 임직원들은 세종사이버대 입학 시 졸업 시까지 정규학기 수업료 50%를 감액받을 수 있다. 또한 세종사이버대 대학원 입학 시에도 장학 혜택이 제공된다. 현재 직장을 유지하면서도 온라인 수업으로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어, AI/클라우드 시대에 필요한 전문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직장인들에게 실질적인 복지 혜택이 될 것으로 학과 측은 기대하고 있다. 김효정 컴퓨터/AI공학과 학과장은 "이번 협약으로 OPA 회원사 소속 임직원들은 경제적 부담 없이 지속적인 역량 개발이 가능하게 됐다"며 "특히 학과의 AI/클라우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목에 K-PaaS 등 국내외 최신 흐름을 반영하는 데 OPA와의 협업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Copyright© 베리타스알파무단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 금지김홍진 OPA 의장은 "113개 회원사 임직원들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며 클라우드 및 AI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이 회원사들의 인재 육성과 기업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IT 비전공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컴퓨터 ▲빅데이터/데이터과학 ▲인공지능(AI) ▲클라우드 ▲AIoT(지능형사물) 등 5개 전문가 과정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특히 IT 비전공자의 성공적 적응을 돕기 위해 ▲AI첫걸음 ▲컴퓨터과학이여는세계 ▲AI프로그래밍기초 ▲클라우드컴퓨팅기초 등 과목을 산업계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이 직접 강의한다.이와 함께 정보처리기사, SQL개발자(SQLD),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네트워크관리사2급, 리눅스마스터2급, 클라우드 전문가 자격증, IBM 데이터사이언스 디지털배지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 지원 소모임을 통해 높은 자격증 취득률을 기록하고 있다.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현재 2026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봄학기 1차 입시 기간은 2025년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15일 22시까지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세종사이버대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을 제공해 장학금 혜택과 함께 탄력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입학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세종사이버대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Copyright© 베리타스알파무단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