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정 애착 유형 (Secure) 안정 애착은 가장 많이 보이는 유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성인은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에 있어 거리낌이 없다. 이들은 친밀감에 편안하고 자율적이며, 관계에 전념할 수 있다. 연락 빈도가 적당하며, 상대가 연락을 받지 않으면 단순히 ‘바쁜가 보네’라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다. 거절을 빨리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상대와의 신뢰 관계가 돈독하다.
이들은 버림받을까 두려워하지 않고, 싱글로도 잘 살아나간다. 건강한 연애가 가능한 유형이며, 헤어져도 다시 시작하는 성향이 강하다.
2. 회피 애착 유형 (Avoidant) 회피 애착 유형은 의존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이들은 한 사람에게 헌신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자유와 독립을 선호한다. 대개 타인을 믿지 않으며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관심을 요구하지 않으며, 자신에게 관심을 요구하면 힘들어한다. 자신의 영역이 분명하여 상대방과 지나치게 가까워지거나 친해지는 것을 불편해 한다. 자신에 대한 얘기를 하기 싫어하며 상대방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지 않으려고 한다. 이들은 상처받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처음부터 애착 관계를 가지려 하지 않아 바람둥이가 될 가능성이 크다.
3. 불안 애착 유형 (Anxious) 불안 애착 유형은 안정 애착 유형과 달라 보이지 않지만, 상대방에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애착 유형 대상이 멀어질 경우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종종 강렬한 감정을 빠르게 발달시키고 상대방의 관심과 애정을 잃을까 불안해한다. 이러한 불안으로 인해 끊임없이 연락을 하려 하고, 연락을 받지 않으면 흥분하거나 화를 낸다. 불안 애착 유형의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너무 빠르게 다가가고 똑같은 애착을 요구하기 때문에 때때로 상대방은 겁을 먹고 도망가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이별의 고통으로부터 쉽게 빠져 나오지 못한다.
4. 불안-회피 애착 유형 (Anxious-Avoidant) 고전적인 ‘밀당’의 유형이다. 상대방이 다가오는 것에 대해 불편해 거부하면서도, 친밀한 관계를 만들고 싶어 한다. 자신의 부족함 때문에 상대에게 언제든지 버려질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있으면서도 자신의 불안을 드러내지 않으려 스스로 멀어지며 차갑게 반응하는 것이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수동적인 태도를 보일 때가 많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난폭한 행동을 보일 때가 많다. 이러한 유형으로는 어떠한 관계도 지속될 수 없다.
가장 바람직한 애착 유형은 물론 안전 애착형이다. 하지만 다른 애착 유형으로 굳어졌다 하더라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변화를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모습을 알고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자신을 알고, 관계를 구축하는 데 오랜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다. 사람을 천천히 알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출처] : https://news.hi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685 | 하이닥